본문 바로가기
IT&Tech

카카오, 무료서비스 보상안? 전국민에게 '이것' 무료로 제공한다. | 데이터센터 화재 보상안 | 카카오 보상안 | 카카오 먹통 | 카카오톡 에러

by 뚜까망치 루크 2023. 1. 1.

 

 

 

2022년 10월 15일 SK C&C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 사건

지난 2022년 10월 15일부터 몇일 간 카카오톡 관련 모든 서비스 장애를 겪으셨던 기억이 나시나요?

SK C&C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서버 작동에 필요한 전원 공급이 끊겨 카카오의 서비스를 비롯한 해당 IDC에 입주한 모든 서비스들이 다운되어버린 사건인데요.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한 피해 사진

 

전국민의 스마트폰 이용자의 90%이상이 사용한다는 카카오톡이 먹통이 되었던 꽤나 임팩트가 큰 사건이었죠?
카카오가 해당 사건으로 불편을 겪으셨던 일반 이용자를 위한 피해 지원 계획을 지난 2022년 12월 29일 발표했습니다.

좌 : 카카오 먹통 상태 우 : 2022년 10월 19일 남궁훈, 홍은택 각자대표가 카카오 대국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에 대한 사과를 하는 모습

 

우선 카카오는 해당 사건 이후 ‘1015 피해지원 협의체’를 수립하고 10월 19일부터 11월 6일까지 총 19일간 서비스 장애 피해 사례 접수를 받았는데요,

이 협의체는 소상공인연합회 김기홍감사, 차남수 정책홍보본부장,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최성진 대표,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 공정거래-소비자보호 전문가 최난설헌 교수와 카카오 송지혜 카카오톡 부문장으로 구성되었으며, 합리적인 피해지원 원칙을 마련하기 위해 11~12월에 10여 차례의 개별 및 전체 회의를 함께 진행했다고 합니다.

피해지원 협의체 구성원

 

협의체는 카카오 공식 채널 및 소상공인연합회 채널을 통해 접수된 사례를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 대체 서비스가 존재하는 경우 등 장애와 개별 피해 간의 뚜렷한 인과성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해 지원 내용이 뭐냐?

일반 이용자에게는 ‘향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카카오의 약속과 사과의 의미를 담아 이모티콘 총 3종(영구 사용 1종, 90일 사용 2종)을 제공하는 것’ 이라고 하는데요, 해당 이모티콘은 오는 1월 5일부터 카카오톡을 통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감사 쿠폰 2종(2천원, 3천원), 카카오톡의 데이터 관리 서비스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300만명)을 이용자들에게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일반 사용자에 비해 피해 규모가 다소 큰 소상공인이나 기업을 위한 보상안은 피해규모에 따라 별도로 검토하고 적용한다고 하네요.

 


저는 이모티콘을 제공하는 지원 내용이 이용자가 겪었던 불편함에 비해 다소 부실하다고 생각이 많이드는데요,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