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컷 프로 한국어 키로 단축키 입력하기, 한영키 변경없이 단축키 입력, 파이널 컷 프로 한국어 명령 단축키
만약 파이널 컷 프로를 영문 버전으로 이용하고 있다면,
키보드 입력소스가 한국어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명령 단축키가 먹지 않는다.(삡 삡 소리만 날 뿐..)
파이널 컷 프로에서 명령 단축키를 이용하기 위해서 키보드 입력소스를 영문으로 바꾸어주어야만 작업이 가능한데,
이게 너무 불편해서 찾아보았다.
출처 : https://cafe.naver.com/fcpug/29163
바로! 파이널 컷 프로 기본 명령어 세팅 (Command - default)을 한국어 키로도 입력할 수 있게 추가해놓은 commandset 파일이다.
[EngKor(FCPX).commandset 이용 방법에 대해서 바로 알아보자.]
1. 위 첨부파일 EngKor(FCPX).commandset을 다운 받는다.
2. 파이널 컷 프로 실행 후, Final Cut Pro - Commands - Import를 누른다.
3. Import Successful 메세지를 확인한다.
4. Final Cut Pro - Commands 에서 해당 파일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5. 만약 Commands를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던 것이 있다면, 다시 한번 변경해주고 한국어키로도 세팅을 해주자.)
이때 주의할 점! 기존에 명령어를 Customize 해서 사용하고 있었다면, 명령어(commands) Default 값과 동일하게 복구되며, 한국어 키로 입력해도 동일하게 입력할 수 있게 바뀌는 것이라,
커스터마이징해서 쓰고 있던 명령 단축키는 Defualt값으로 초기화 될 것이다. 그래서 다시 세팅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위 commandset 파일의 원리 자체가 기존의 명령어를 한국어 키로 바꾼 것을 추가 해둔 것이다.
예를 들어, Default로 'V'키가 Enable/Disable Clip 인데, 'ㅍ'키로도 해당 명령 단축키가 실행되도록 한 것이다.
그래서 만약 기존에 변경해둔 단축키가 있다면, 위 commandset파일을 설치하고 선택한 뒤, 다시 한번 나에게 맞게 세팅해주자! 이때는 변경하는 명령 단축키만 한국어 키로도 한번 더 세팅해주면 된다 :) !
이제 다른 곳에서 한국어로 작업을 하다가 파이널 컷 프로로 돌아와도, 한영키를 누르지 않고 바로 작업을 이어서 할 수 있으니 굉장히 편하다ㅎㅎ!
영상 편집 중 한국어 텍스트를 입력하고 나서도 한영키를 누른 후 작업을 할 수 있었는데, 그게 없어지니 편집 환경이 훨씬 쾌적해진 기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