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파운드클립(Compound Clip)이란?
다른 PPT 혹은 디자인 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그룹화'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로젝트 타임라인에 흩어져 있는 클립들을 그룹화 하여 하나의 클립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
그래서 마치 하나의 클립처럼 편집을 진행할 수 있다.
이 뿐 아니라, 컴파운드클립은 여러가지 특징이 있는데 그것에 대해 알아보자.
컴파운드클립 특징 4가지
1. 타임라인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2. 자주 사용되는 요소를 컴파운드클립으로 만들면 수정에 대비할 수 있다.
3. 많은 클립들을 작업하면 파이널컷프로가 무거워지는데, 컴파운드클립으로 묶을 시 이것을 방지할 수 있다.
4. 사진과 같이 속도 조절이 안되는 클립이 속도 조절이 가능해진다.
각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특징1. 타임라인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여러가지 클립을 하나로 묶어주는 기능을 하기에 너무나도 당연하다.
🥰특징2. 자주 사용되는 요소를 컴파운드클립으로 만들면 수정에 대비할 수 있다.
여기서부터가 컴파운드클립의 중요한 특징이 시작되는데,
컴파운드클립은 Sketch의 '심볼화(Symbol)'를 하는 작업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심볼화란, 자주 사용하는 요소들을 여러 곳에서 통일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만약 수정이 필요할 때는, 하나만 수정하면 이 요소가 있는 모든 곳에서 똑같이 반영되어 수정되는 것이다.
영상에서 같은 요소가 반복적으로 들어가는 일이 있을 경우, 컴파운드클립으로 관리하면 하나만 바꾸면 모두 바뀌게 되는 것이다.
내부에서 클립들을 수정할 수 있고, 수정 시 같은 컴파운드 클립에는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래서 나는 영상작업을 할때 순서를
영상 Import - 컴파운드클립으로 만들고 - 컷편집 시작
이렇게 하고 있다.
컷 편집을 하다가 색 보정이나 다른 보정이 필요한 경우 컴파운드클립하나만 수정하면 모두 다같이 수정되기 때문이다.
🥰특징3. 많은 클립들을 작업하면 파이널컷프로가 무거워지는데,
컴파운드클립으로 묶을 시 이것을 방지할 수 있다.
영상편집을 진행하다보면 무수히 많은 클립들이 자리하게 되고, 이는 파이널컷 프로 랜더링 속도를 엄청나게 늦춘다.
= 작업하는데 맥이 힘들어하며 속도가 느려진다
= 맥에서 비행기 엔진소리가 날만큼 쿨러가 세게 돌아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내가 편집을 완료한 부분까지만이라도 컴파운드 클립을 해놓으면,
이렇게 해놓고 나머지 작업을 하면 맥이 감당할 랜더링 작업이 가벼워지며,
나는 원활한 편집 작업이 가능하다 :) !
🥰특징4. 사진과 같이 속도 조절이 안되는 클립이 속도 조절이 가능해진다.
이를 컴파운드 클립으로 지정해주면, 사진클립이 영상클립이 되기때문에 속도 조절이 가능해진다!
사진클립을 영상클립처럼 컨트롤하고 싶을 때 컴파운드클립을 이용하면 된다!
컴파운드 클립이 무엇인지, 어떤 역할인지에 대해 알아봤으니, 어떻게 만드는 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
😲 컴파운드 클립 만들기
컴파운드 클립 만들기는 그룹화할 클립들을 모두 선택한 후, 단축키 Opt + G 를 실행하거나,
위 그림 처럼 우클릭 후 New Compound Clip...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이 컴파운드 클립의 이름을 지정해주면, 완료!
좌측 상단의 폴더 모양을 보면 이것이 컴파운드 클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컴파운드 클립을 해제하려면, Cmd + Shift + G 단축키를 활용하면 된다.
이 포스팅이 영상편집을 시작하는 초보 편집자에게 큰 도움이 되어 나의 포스팅이 헛된 게 아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