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컷 프로로 컷 편집을 빠르게 하는 방법을 이전 포스팅에서 알아보았다.
오늘은 컷 편집을 했을 때 생기는 딱! 소리 파열음을 없애는 아주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컷 편집 사이사이 딱! 혹은 뚝! 하고 튀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 편집하는데 굉장히 신경쓰인다. (사실 시청하는 입장에서는 별 문제가 안될 수 있지만, 이건 편집자로서 좀 용납이 안되는 문제이다.)
컷 편집을 하다 소리가 튀는 현상 즉, 파열음은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는 현상이다.
이를 해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해당 오디오에 디졸브(dissolve) 효과를 주는 것이다. 디졸브란, 서서히 나왔다 사라지는 페이드 인/페이드 아웃 효과를 주는 것이다.
그러니 오디오가 튀는 구간에서 서서히 들리게 설정하여, 이 튀는 딱! 하는 소리를 안들리게 설정하는 것이다.
물론, 아래의 사진과 같이 오디오의 튀는 부분을 잡아서 수동으로 디졸브 처리를 해줄 수도 있겠지만,
컷 편집을 하다 보면 이런 현상이 생각보다 굉장히 잦기 때문에, 단축키로 설정해주면 훨씬 더 수월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필자는 Cmd + Shift + F 단축키를 Apply Audio Fades 단축키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파이널 컷 프로의 단축키에서 기본적으로는 Apply Audio Fades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데, 단축키 설정을 해주면 간단하게 오디오가 튀는, 딱! 소리가 나는 현상을 잡아줄 수가 있다.
그럼 Apply Audio Fades 단축키 Cmd + Shift + F 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파이널 컷 프로를 실행한 뒤, 설정 - Commands - Customize 로 이동한다.
2. 단축키 설정 창이 뜨면, 검색창에 fade를 검색한다.
3. Apply Audio Fades 명령어를 찾아, Cmd + Shift + F 로 설정해준다.
사실, Cmd + Shift + F가 파이널 컷 프로의 Default로 - 전체화면으로 영상을 보는 것인데, 이건 사실 잘 쓰지 않아 필요가 없어서 fade의 F를 따서 해당 명령어로 설정해주는 것이다.
이 후, 오디오를 잡고 Cmd + Shift + F 를 해주면, 아래 영상과 같이 재현된다.
이렇게 해주면, 컷 편집 할 때 굉장히 열받게 하는 딱! 끊기는 소리, 파열음, 튀는 소리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주인장의 오픈채팅방으로 이동해보자.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상세히 알려드린다 :)
댓글